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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계가 주목하는 사이버모델하우스,가상견본주택 어떻게 만들어질까?

by GraphicGongBang 2024. 8. 20.

 

안녕하세요, 여러분! 그래픽공방입니다.

최근 건설업계에 새롭게 불고 있는 바람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바로 '사이버 모델하우스'인데요.

전통적인 모델하우스 방문 없이도,

우리가 새로운 집을 구경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멋진 방법이죠.

오늘은 이 사이버모델하우스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뒤에 숨겨진 기술과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사이버 모델하우스의 정의와 특징


사이버 모델하우스는 실제

모델하우스를 온라인상에 구현한 것으로,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내부 공간을

확인할 수 있는 가상의 공간입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으며,

건설사는 분양 홍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수요자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최근 건설업계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이버 모델하우스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360도 VR(가상현실) 기술

 

화면을 회전시켜 내부 공간을 자유롭게

살펴볼 수 있으며,

확대 및 축소 기능을 이용하여

세부적인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평면도나 조감도 등의 2D 이미지도

함께 제공하여 공간 구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현장을 실시간으로 중계하여

실제로 방문한 것과 같은 느낌을 줍니다.

또 분양 관계자와의 실시간 채팅을

통해 궁금한 점을 바로바로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3.인터랙티브 기능

 

일부 사이버 모델하우스에서는

인터랙티브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직접 내부 공간을 꾸며볼 수 있게 해 주거나,

원하는 가구를 배치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4.다양한 디바이스 지원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각각의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합니다. 

5.데이터 분석 기능

 

관람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수요자의 취향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향후 건설 계획에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버 모델하우스 구현 과정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구현하는 과정은

크게 기획, 촬영, 편집, 업로드의

네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기획 단계

 

제작 목적과 대상 고객층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합니다.

또 디자인 컨셉을 정하고,

내부 공간의 구조와 크기를 측정합니다.

2.촬영 단계

 

360도 VR 카메라나 드론 등을

이용하여 내부 공간을 촬영합니다.

또 평면도와 조감도 등의 2D이미지도

함께 촬영합니다.

 

 



3.편집 단계

촬영한 영상과 이미지를 편집하여

하나의 콘텐츠로 만듭니다.

이때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필요한 자막이나 음성 등을 추가합니다.

또 해상도와 화질을 조정하여 최적의 상태로 만듭니다.

4.업로드 단계

 

인터넷 서버에 업로드하여 공개합니다.

이때 보안과 안정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검색 엔진 최적화(SEO) 작업을 통해

노출을 극대화합니다.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운영하는

동안에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며,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사이버모델하우스가

건설업계에 미치는 영향


사이버 모델하우스는 건설업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마케팅 방식의 변화입니다.

기존에는 모델하우스를 직접

방문해야만 내부 공간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모델하우스를 짓는 데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사이버 모델하우스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제작할 수 있어 건설사의 자금

운용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에 더욱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으며,

궁금한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으면

바로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시각에서 본

사이버 모델하우스의 장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집을 구경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바쁜 일상 탓에 모델하우스를 방문하기

어려웠던 사람들도 손쉽게 집을

살펴볼 수 있어서 편리하며,

지방에 거주하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

분양 현장의 경우 직접 방문하기가

어려웠는데 그런 제약에서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사이버 모델하우스의

미래 전망 및 도전 과제


비대면 시대가 지속되면서

건설 분양 시장에서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입니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면서 진화를

거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전 과제도 있습니다.

아직은 평면도나 사진 위주의

정보 제공이 대다수이고,

일부 업체에서만 VR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데, 좀 더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체험을 제공하려면

기술적 발전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정보량이 제한적이라는

점도 한계로 꼽힙니다.

직접 보고 만져보는 것만큼의

정보를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고객의 궁금증을 모두

해소하기엔 역부족이며,

실물을 확인하지 못하는 데

따른 막연한 불안감이나 불신을

해소하는 것도 과제 중 하나 입니다.

지금까지 사이버모델하우스의 제작 과정부터

활용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